해장에 좋은 음식, 빠른 숙취 해소를 위한 5가지 음식

숙취의 원인?

과음한 다음날, 강하게 몰려오는 숙취는 정말 괴롭죠. 숙취의 원인은 체내 알콜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‘아세트알데히드’라는 물질이 주 원인입니다. 이 독성 물질을 빠르게 분해하고 배출하는 것이 숙취 해소의 핵심이겠죠. 오늘은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해장에 좋은 음식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.

해장에 좋은 음식

당신의 숙취를 한 번에 날려버릴 해장에 좋은 음식

 

1. 콩나물국

콩나물국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건 이미 유명하죠.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. 아스파라긴산은 이 독소를 효과적으로 분해하여 숙취해소를 도와주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 이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의 꼬다리 잔뿌리 부분에 많으므로 제거하지 않고 먹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되겠습니다.

bean sprouts g5c3196c51 1280

2. 북엇국

북어국 역시 콩나물국만큼이나 잘 알려진 해장 음식인데요. 북어에는 포함된 리신과 메타오닌이라는 성분은 간에 축적된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을 도와 음주 후 떨어진 간 기능을 개선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. 또한 풍부한 아미노산과 다양한 무기질들은 기력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

북어국이미지

3. 이온음료(+물)

과음한 다음날에는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, 이때 체액과 농도가 비슷한 이온음료 섭취를 통해 탈수 현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 다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이온음료에 포함된 당을 과다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, 적당량의 이온음료를 마신 후에 물을 통해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.

shayna douglas 7r5jMqhgg00 unsplash

 

4. 굴(국밥)

바다의 보양식이라 불리는 굴에는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타우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음 후 손상된 간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. 또한 글리코겐 성분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. 굴은 어떻게 조리해서 먹어도 좋지만, 과음 후에는 국물요리로 먹는 것이 조금 더 속이 편하게 섭취할 수 있겠죠? 다만, 날씨가 많이 더운 여름철 같은 경우 쉽게 부패할 수 있으니 피하거나 조심해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.

oyster

 

5. 토마토

토마토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체내 알콜이 분해되고 나온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배출시켜 줍니다. 술을 마실 때 토마토가 포함된 안주를 먹거나, 음주 전이나 후에 토마토 주스를 한잔 마셔주면 숙취 해소에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.

tomatoes gd1a45e84e 1280

 

이렇게 해장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. 가장 좋은 건 과음하지 않고 적당히 마시는 것이겠죠.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많이 마시게 되는 날들이 있을텐데요, 과음하게 되더라도 숙취해소와 해장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먹으며 건강한 음주 생활을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.

Leave a Comment